반응형

 

(종목 추천이 아닌 개인적으로 관심있는 이슈 공부, 기록하는 용도로 봐주세요~!!)

 

 

*네이버, 카페 24 최대주주된다.

 

-카페24는 1999년 설립되어 쇼핑몰 개설, 광고, 마케팅, 결제, 물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개인과 법인 등 고객 190만명을 보유하고 있고, 솔루션업계 경쟁사인 네이버, 쿠팡, NHN 등을 모두 넘어서는 국내 최대 규모이다. 

 

-2008년 중국을 시작으로 북미 동남아시아 유럽 등 글로벌 사업에 특화하면서 덩치를 키웠고, 지난해 매출 2473억원, 영업이익 84억원을 올렸다. 

 

-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카페24 지분 20%를 인수하는 내용의 협상을 마무리 짓고 이르면 이번주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카페 24가 신주를 발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투자 금액은 1500억 ~ 2000억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 : 한국경제)

 

-투자가 마무리되면 네이버는 카페24 최대주주로 올라서게 된다. 

 

-IB업계 관계자는 '창업자의 경영 의지가 강해 경영권은 남겨두는 것으로 선회했다' 며 '차후에 경영권을 인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2014년부터 카페24의 경쟁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해 왔는데, 두 플랫폼이 협력하게 되면 상호 고객 데이터 교환을 통해 서비스 고도화를 노릴 수 있다.

 

-카페24의 이용 고객을 스마트스토어에 그대로 연동해 더 많은 판매자를 확보할 수도 있다. 

 

-또한 카페24는 2000년대 후반부터 중국, 일본, 대만, 베트남, 필리핀 등에서 지사를 설립하고 현지 판매자를 대상으로 전자상거래 솔루션 사업을 확장해왔다. 지금은 인도, 유럽 법인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지분인수를 통해 네어버가 협력관계를 공고히 한다면 이 인프라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카페24가 이미 구축해놓은 동남아는 물론 인도와 유럽시장까지 넘볼 수 있다. 

 

-카페24의 경우는 자사 솔루션 이용 고객이 네이버쇼핑이 앞으로 출시할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두 기업 모두 글로벌 시장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카페24

-전자결제/ 모바일솔루션

 

-비즈니스 솔루션,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체.

 

-온라인 비즈니스가 가능할 수 있도록 쇼핑몰 솔루션, 광고/마케팅 솔루션, 호스팅 솔루션, 결제 솔루션, 도메인 서비스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주요 매출처는 KG이니시스, LG유플러스 등 결제서비스를 제공해주는 PG(Payment Gateway)업체와 네이버 등 온라인 광고를 중심으로 하는 국내 주요 포털사이트임.

 

-이베이코리아의 간편결제인 스마일페이 관련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