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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는 가상공간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아바타 등을 활용해 소통할 수 있는 가상 세계를 의미한다.
-가상현실보다 진보된 개념으로 웹과 인터넷 등의 가상세계가 현실세계에 흡수된 형태이다.
-메타버스와 관련있는 종목들을 살펴보자~!!
(종목 추천이 아닌 관련 섹터 공부, 기록하는 용도로 봐주세요~!! 틀린 부분이나 빠진 종목이 있음 댓글주세요~!! 감사합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칩스앤미디어 | -자율주행차/ 가상현실 -비디오분야에 특화된 반도체 IP 전문업체. -주요상표 : BODA, CODA 등. -자율주행차 반도체 업체인 NXP에 부품 공급. -MCU칩 설계사. 주요 매출품목은 영상칩 특허로열티 49%, 영상칩 라이선스 48%. -VR(가상현실) 기기에 탑재되는 주요 코덱 기술 보유. (보유한 비디오 IP 기술이 VR기기향 매출로 이어질 수 있음.) |
SK텔레콤 | -4차산업 수혜주/ 클라우드 컴퓨팅/ 자율주행차/ 블록체인/ 통신/ 5G/ 스마트홈/ RFID -SK그룹 계열의 국내 1위 통신사업자. -SK브로드밴드(주), SK텔링크(주), SK커뮤니케이션즈(주), SK플래닛(주) 등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 -연결회사의 각 부문은 이동전화, 무선데이터, 정보통신사업 등의 무선통신사업과 전화, 초고속인터넷, 데이터 및 통신망 임대서비스 등을 포함한 유선통신사업, 커머스사업(11번가), 보안 사업, 플랫폼 서비스, 인터넷 포털 서비스 등의 기타사업으로 구분. -SK하이닉스의 최대주주. -혼합현실 플랫폼 '점프VR'를 통해 콘텐츠를 제공중임. -21년 3월 점프 VR을 통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순천향대 2021년 신입생 입학식을 진행. |
알체라 | -바이오인식(생체인식)/ 지능형로봇, 인공지능(AI) -인공지능(AI) 솔루션 및 인공지능 기반 제품 개발, 생산, 판매 업체. -얼굴인식 AI와 이상상황 감지 AI, AI학습 데이터 제작 등 3개 사업으로 구분되며, 용역 제공 및 라이선스 매출을 주요 사업영역으로 영위. 주요 제품은 DATA(인공지능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를 취득하고, labling 및 정제 작업을 진행해 자체 인공지능 학습 및 기업에 납품), VADT(화재 및 이상행동 감지를 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제공), FACE(3D landmark 기술을 이용한 안면 인식 기술을 제공) 등임. -3D landmark 기술을 이용한 안면 인식 기술을 제공하는 등 얼굴인식 AI 사업을 영위. -외교부 사업 관련으로 여권 얼굴인식을 진행.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서비스하는 네이버제트의 모회사 스노우가 동사의 최대주주. |
이랜텍 | -갤럭시 부품주/ 무선충전기술/ 2차전지/ 휴대폰 부품/ 가상현실/ 증강현실 -휴대폰 및 노트북용 배터리 팩과 휴대폰 케이스 등을 생산하는 업체. -인도 향 중저가 스마트폰 확대에 따라 케이스 매출이 늘어날 거라는 분석 있음. -삼성전자 및 삼성SDI로의 매출이 대부분임. -갤럭시S10 시리즈에 메탈케이스를 공급.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을 구현해 낸 스마트 글라스 시제품 개발. -무선충전 융합 기술에 대한 국책과제를 진행함. -과거 미래창조부 국책과제로 진행된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을 구현하는 첨단 스마트안경 단말기 연구사업 개발에 참여, 관련 기술을 축적. -상승이슈 : 2차전지 배터리팩 사업 성장 기대감. |
한빛소프트 | -드론 -가상화폐, 가상현실, 블록체인, 게임, 모바일게임 -온라인게임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통해 그라나도 에스파다, 위드, 에이카, 오디션 시리즈 등의 온라인게임을 서비스. -13년 이어또:이어라 판다독을 시작으로 FC메니저 모바일, 천지를 베다, 세계정복 1.2, 클럽오디션, 도시어부M등 모바일 게임도 서비스. -드론업체 (주) 한빛드론 지분 보유. 한빛드론은 글로벌 드론 제조업체 디제이아이의 공인 국내 딜러로 선정. -신규사업으로 교육, 헬스케어, 블록체인 등 다각도로 사업을 전개 중. -블록체인 플랫폼과 암호화폐 개발에 나섬. 해외 법인을 통해 가상화폐 공개 (IOC) 추진. -하반기 공개 목표 VR게임 개발중. + VR게임개발 전문 업체 스코넥엔터테인먼트 투자. -20년 7월 코드리치, HM솔루션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서울올림픽기념 국민체육진흥공단과 '가상현실(VR) 스포츠교실 통합 플랫폼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계약 체결. |
지니뮤직 | -음원, 음반/ 엔터테인먼트/ 가상현실/ 모바일콘텐츠 -KT그룹 계열의 디지털 음악서비스 업체. -온라인 음악서비스 및 음악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방탄소년단 BTS 3RD MUSTER 블루레이 CD를 한정판 판매 한다는 소식에 관련주로 부각. -세계 최초로 가상형 실감음악 VP앨범 출시. -19년 가상형 실감음악 VR 서비스인 '버추얼 플레이'를 공개하는 등 VR/AR 콘텐츠 사업을 영위. -20년 최대주주인 KT가 중국 1위 통신사 차이나모바일의 자회사 미구와 콘텐츠 판매 계약을 체결. 21년 3월 텐센트와 VR 콘텐츠 개발 사업 진행 중. -상승이슈 : 중국 텐센트와 VR사업 협업 진행 소식/ |
NAVER | -가상화폐/ 블록체인/ 4차산업 수혜주/ 핀테크/ 모바일콘텐츠/ 모바일게임/ 인터넷대표주/ 게임/ SNS/ K뉴딜지수/ 음성인식/ 자율주행차 -인터넷포털서비스 네이버(한국, 일본)와 글로벌 메신저 LINE(라인) 등을 서비스 중. -광고사업과 비즈니스플랫폼 사업, 네이버페이, 클라우드, 나인웍스, IT서비스 등 IT플랫폼 사업, 웹툰, 뮤직, 브이라이브 등 콘텐츠 서비스 사업, 라인 및 기타플랫폼 사업을 통해 매출을 창출.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서비스하는 네이버제트가 동사의 손자회사. |
씨엠에스에듀 | -교육, 온라인 교육 -초/ 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사고력 수학 및 융합교육, 영재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학원사업부문, 해외사업부문, 출판사업부문 등으로 분류. -주 매출원은 수강료, 교재, 프랜차이즈 수입 등임. -신규사업으로 코딩교육(시큐브코딩) 서비스 제공. -글로벌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 제작 기업인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와 글로벌 인터랙티브 교육 플랫폼 계약 체결을 통해 유니티 엔진 기반의 실시간 인터랙티브 코딩교육 플랫폼 '코드얼라이브'를 정식 출시했음. -코드얼라이브를 통해 학습자가 코드를 입력하면 3D아바타와 동물, 사물 등의 개체가 즉각 반응하며 작업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중임. -상승이슈 : 메타버스 시장 급성장 전망 속 메타버스 대표 기업 유니티와 글로벌 인터랙티브 교육 플랫폼 계약 체결/ |
엠게임 |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공급 업체. -매출의 대부분이 온라인게임부문에서 발생. -게임 포털사이트 엠게임에서 카드/ 보드게임과 열혈강호 시리즈, 영웅, 귀혼 등의 온라인게임 등을 서비스. 모바일게임 크레이지드래곤, 프린세스메이커 등을 서비스 중.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채굴전문기업 코인숲, 가상화폐 거래소 페이또와 가상화폐 채굴 및 거래소 운영 등 가상화폐 관련 공동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자회사 '블록체인 인사이드'가 이더리움 기반의 알트코인 채굴을 진행. -AR과 위치기반서비스(LBS)를 접목시켜 현실 속 다양한 지역에 스마트폰을 통해 소환수를 수집하고 육성하는 모바일게임인 '캐치몬' 출시. -증강현실(AR)을 활용한 카드게임 '태권 히어로즈' 출시. -과거 메타버스 최대 수혜주인 유니티와 플랫폼 제공 관련 마스터 라이선스 협약 체결. |
선익시스템 | -OLED -OLED증착장비 제조 및 판매업체. -주요 제품으로는 대형/중형/소형 Cluster Type OLED 증착장비, 중형/ 소형 Inline Type OLED 증착장비 등이 있음. -신규사업으로 광학 박막 코팅용 반응성 스퍼터 개발 추진.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AR/VR 등 고해상도용 마이크로 OLED(OLEDoS) 증착기 시장에서 양산용 300mm 웨이퍼 증착장비를 납품. |
에스코넥 | -가상현실(VR)/ 폴더블폰/ 휴대폰부품/ 일자리(취업) -휴대폰 내외장재 금속부품 제조/ 판매업체. 삼성전자와 거래관계 구축. -취업, 일자리 테마 (온라인 취업포털 '커리어(www.career.com)'를 운영하는 커리어넷을 종속회사로 두고 있음) -중국내 핸드폰 금속부품 제조 및 판매업체인 동관삼영전자(유), 온라인 정보제공 취업포탈 서비스업체인 (주)커리어넷 등을 자회사로 보유. -삼성전자 '기어VR'에 금속부품을 공급. -폴더블폰 이음새 역할을 하는 힌지를 생산중임. |
와이제이엠게임즈 | -모바일게임(스마트폰)/ 가상현실/ 스마트폰/ BTS -스마트폰/ IT부품 코인타입 진동모터 제조, 게임 콘텐츠 글로벌 퍼블리싱, VR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진동모터 사업부문 BLDC코인타입 진동모터 특허권 확보. -게임사업부문은 자체 개발 게임 및 국내외 퍼블리싱, VR게임 제작, 인력육성 등의 사업 포함. -모바일 RPG게임 '내가 영웅일 리 없어' 론칭을 시작으로 원스 히어로즈, 포켓 풋볼매니저, 환상동화, 차원의 서, 난: 왕자의 행방, 삼국지 블랙라벨 등의 모바일게임 및 카지노피아: 더 블랙잭, 인페르노:데스필드 등의 VR게임을 출시. -넷마블이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2대 주주이며 와이제이엠게임즈의 지분도 함게 보유하고 있다는 소식에 관련주로 부각. -VR게임 제작 등 VR 사업 영위. 관계사인 (주)원이멀스에서 개발한 'Kart Chaser'와 스튜디오에이치지와 공동 개발한 'Smashing the Battle VR'을 서비스 중. -일본 상장사인 구미사와 합작법인을 세우며 VR콘텐츠,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엑셀레이터 프로그램인 서울엑스알스타트업스(주)를 운영. -카지노피아 : 더 블랙잭, 인페르노:데스필드 등의 VR 게임을 출시. -상승이슈 : 신작 '소울워커 아카데미아' 구글플레이 인기 1위 달성/ |
비비안 | -패션, 의류/ 마스크/ 일 제품 불매운동 -여성 란제리 전문 생산업체로 여성용 내의류 및 스타킹, 원단 및 부자재 판매. VIVIEN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10년 프랑스 유명 란제리 브랜드 바바라를 인수. -광림이 538억원에 인수. -의류 속옷 불매운동 반일. -이재명 -황사방역용 마스크 판매.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 콘텐츠 플랫폼 업체인 유니티테크놀러지스와 총판 계약을 체결한 포비스티앤씨의 최대주주인 점이 시장에서 부각. |
에이트원 | -방위산업, 전쟁 및 테러/ 가상현실 -방위산업에 속하는 무기체계의 VR기반 훈련용 시뮬레이션, 종합군수지원 개발사업 등 국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 제공. -안전 및 공공분야 체험형 VR시뮬레이션 개발 등 민간사업부문으로 적용 분야를 확대중. -21년 2월 자체 개발한 실생활 영어학습 VR(가상현실) 콘텐츠 'VR 뉴욕스토리'를 글로벌 플랫폼 스팀을 통해 정식 유통. -21년 3월 XR(확장현실) 콘텐츠 유통 플랫폼 구축을 목적으로 가상현실(VR)플랫폼 전문기업 '브이알루'와 업무협약(MOU) 체결. |
주연테크 | -가상현실(VR)/ 블록체인 -PC 완제품을 제조 및 유통, 수출입업 및 태블릿PC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400여개의 전문대리점과 TV홈쇼핑, 양판점, 할인점, 인터넷쇼핑몰 등의 유통채널을 확보. -PC방 및 F/B 프랜차이즈 사업을 영위하는 (주)주연글로시스를 종속회사로 보유. -이낙연 인맥 (권오룡 사외이사가 노무현 정권 당시 차관을 지내며 이낙연과 친분설) -암호화폐 채굴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주연마이닝게이트' PC와 모바일 버전 개발. -와이제이엠게임즈와 공동투자계약을 체결하고 가상현실(VR)사업을 위한 합작법인을 설립. -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복잡한 연산 처리가 가능한 신제품 '크립토(Crypto) PC'와 가정에서 블록체인 암호화 해독 체험을 해볼 수 있는 '홈 크립토(Home Crypto) PC'를 출시한 바 있음. -PC 완제품을 제조 및 유통, 수출입업 및 태블릿PC 판매 업체로 과거 마이크로소프트(MS)가 혼합현실(MR) 플랫폼 확대 및 생태계 조성 당시 혼합현실 헤드셋 파트너사로 선정된 바 있음. |
2020/11/16 - [주식공부/국내주식] - [국내주식] 가상현실(VR) 관련주
2020/11/15 - [주식공부/국내주식] - [국내주식] 증강현실(AR)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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