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네 마녀의 날, 쿼드러플위칭데이 (Quardruple Witching Day)

 

- 주가지수선물, 주가지수옵션, 개별주식선물, 개별주식옵션 총 네가지 파생상품의 만기일이 겹치는날.

 주가가 장이 끝날때까지 요동쳐서 마녀가 장난을 치는 것과 같다고 하는데에서 유래되었다. (특히 장 막판 시간에 큰 변동성을 나타낸다.)

 

*주가지수선물
-파생상품 중 하나로 장래의 주가지수를 대상으로 하는 거래.
 주가지수를 직접 인수도 할 수 없기 때문에 주가지수에 상당하는 현금의 차액을 인수도하거나, 주가지수 구성종목 즉 주식을 인수도 하는 방법으로 거래를 종결한다.

*주가지수옵션
-특정 금융자산을 일정기간 내에 특정가격으로 매입 또는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하는 파생금융상품을 옵션이라고 하고, 주가지수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옵션을 주가지수옵션이라고 한다.

*개별주식선물
-주식 종목을 대상물로 하는 선물거래

*개별주식옵션
-특정기업의 주가가 오를 확률이나 내릴 확률을 상품으로 만들어 투자자들이 이를 사게 하는 것으로, 특정시기에 특정가격으로 주식을 사는 콜옵션과 파는 풋옵션으로 나뉜다.

 

- 현물과 선물간 가격차를 이용한 매수차익잔고 또는 매도차익잔고 물량이 네 마녀의 날에 시장에 쏟아져 나오면서 예상치 못한 주가 급등락을 불러온다.

 

*네마녀의 날
-한국 : 3/6/9/12월 둘째주 목요일

 

-미국 : 3/6/9/12월 셋째주 금요일

 

 

-올해 9월 10일 네마녀의 날에는 마녀의 심술 대신 코스피가 1% 가까이 상승 마감을 하였다.

 

 

-앞선 네마녀의 날을 살펴보면 2019년 9,12월은 증시가 버텨주었고, 2020년 3월 12일에는 코로나 19 여파까지 겹쳐 증시가 대폭락했었다. 6월 11일에는 코스피 상승세가 10거래일만에 멈췄고 장 막판에는 2%대 하락하는 등 변동성이 커졌다.

 

-주가 상승, 하락은 미리 예측할 수 없지만 네마녀의 날에 변동성이 심한만큼 미리 날짜를 알아두고 대응하는게 좋을 것같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