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DB 경영권 분쟁설

 

- 4월 7일 DB(012030) 주식이 오너가 경영권 분쟁설 등으로 상한가를 기록했다.  최근 사모펀드 운용사 KCGI가 DB하이텍 2대 주주로 올라선 가운데, 지주사격인 DB의 지배구조를 둘러싼 투자자의 관심이 뜨겁다. DB경영권 분쟁설에 대해 알아보자.

 

DB
(출처 : DB)

 

 

KCGI DB하이텍 2대 주주

- KCGI는 지난 24~29일 투자목적 유한회사 캐로피홀딩스를 통해 DB하이텍 지분 7.05%를 사들이면서 DB하이텍의 2대 주주가 됐다. 

 

- KCGI는 DB하이텍이 우수한 성장성에 비해 시장에서 극도로 저평가된 점을 투자 배경으로 설명했다. 

 

 

 

경영권 분쟁설

- 시장에서는 김준기 DB그룹 창업회장과 아들 김남호 현 회장 간 갈등이 경영권 분쟁으로 학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 김 창업회장이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회장 직에서 물러난 이후 2020년 7월 김 회장이 경영권을 승계했었다. 후에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던 김 창업회장은 2021년 3월과 4월 DB와 DB하이텍의 상근 경영고문으로 각각 복귀했으며, 지난해 말에는 DB기준기 문화재단이 보유하고 있던 DB보통주 864만 주를 시간 외 매매로 대량 매입, 자신의 DB 지분율을 11.61%에서 15.91%로 늘렸다. 

 

- 만약 김 창업회장이 딸 김주원 DB부회장의 지분(9.87%)까지 합치면 김 회장을 크게 앞지를 수 있다. 이에 경영권 분쟁설을 지지하는 쪽에서는 경영권 위협을 느낀 김 회장이 KCGI와 손잡고 대응에 나설 수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경영권 분쟁이 빚어질 경우

- 재계에서는 오너가의 경영권 분쟁이 빚어질 경우 DB그룹 전체 지배구조가 흔들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핵심 계열사인 DB하이텍의 지배구조가 취약하기 때문이다. 현재 최대주주인 DB의 DB하이텍 지분율은 12.42%이다. 

 

- 김준기 회장과 김주원 부회장은 DB하이텍 지분을 각각 3.61%, 0.39% 보유하고 있고, 김남호 회장은 DB하이텍의 지분이 없다. 

 

- 증권가에서는 DB그룹 내 경영권 분쟁이 현실화되면 KCGI가 국민연금과 함께 캐스팅 보트를 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DB 지주사 전환

- DB경영권분쟁으로 주가가 급등하면서 DB지주사 전환 문제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 공정거래법에 따르면, 자산총액이 5천억 원 이상이고, 보유한 자회사 지분가치가 자산의 50%를 넘는 회사는 2년 안에 지주사 전환을 해야 하는데, 그 판단 기준 시점은 매년 말이다. 일단 지난해 말을 기준으로 DB는 지주사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지만, 현시점에서는 지주사 요건을 갖춘 것으로 파악된다. 

 

- 다른 자산 변동이 없다고 가정했을 때 최근 DB하이텍 주가 급등으로 DB의 자산총액은 6천억 원을 돌파한 것으로 추정된다. 지분 20% 미만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주가 상승으로 상장 그룹사 지분가치가 늘어나면 모회사의 자산총액도 덩달아 커지는데 DB는 DB하이텍 지분 12.4%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 DB자산에서 차지하는 DB하이텍의 지분가치는 66% 정도로 평가되는데 이는 지주사로 전환해야 하는 기준을 모두 충족한 셈이다. 

 

- 만약 올해 말에도 해당 요건이 충족되면 DB는 2025년까지 지주사 전환을 마무리 해야한다. 이때 DB는 DB하이텍 지분을 의무적으로 30% 이상 확보해야 하는데, 현재 지분율이 12.4%이니 최소 18% 정도의 지분을 매입해야 한다. 

 

 

 


 

 

- 증권가에서는 DB하이텍의 경우 업황과 무관하게 주가가 올랐기 때문에 언제라도 주가 급락이 나올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또 지주사로 전환하는 데까지 최소 2년의 시간이 걸리는데, 이 과정에서 주가가 하락해 지주사 전환 요건을 못 갖출 수도 있다. 

 

 

 

DB

- IT부문(IT아웃소싱, 시스템통합, 글로벌 사업, Convergence, CSB), 컨설팅(기업포털, 경영시스템, DB인재개발원 등/ DB그룹의 교육사업 담당), 글로벌 무역(철강, 금속, 섬유화학 등 무역사업) 등의 사업을 영위.

 

-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도 진행 중.

 

 

DB차트

 

 

 

DB하이텍

- DB그룹 계열의 시스템반도체 전문업체.

 

- 주요 사업으로 웨이퍼 수탁 생산 및 판매를 담당하는 Foundry 사업과 디스플레이 구동 및 Sensor IC 등 자사 제품을 설계 판매하는 Brand 사업을 운영.

 

- 비메모리 반도체에 특화된 파운드리 업체. (반도체 위탁 제조사)

 

- 자동차용 반도체 등을 설계업체에서 위탁을 받아 양산을 하는 파운드리업을 영위.

 

- 자동차 블랙박스용 이미지 센서 공급을 시작으로 국내외 팹리스들에게 자동차 전장시스템에 들어가는 시스템 반도체를 지속 공급.

 

DB하이텍차트

 

 


 

2023.03.08 - [주식공부/이슈+일정] - DB하이텍, 상장 없이 물적분할

 

DB하이텍, 상장 없이 물적분할

* DB하이텍, 상장 없이 물적분할 - DB하이텍은 7일 이사회를 열고 정관 변경, 사내 외 이사 후보 추천, 브랜드사업부 분사 등의 주주총회 안건으로 부의하기로 의결했다. - 이사회는 이날 반도체 설

hjs9310.tistory.com

 

2023.02.09 - [주식공부/이슈+일정] - 에스엠 경영권분쟁

 

에스엠 경영권분쟁

*에스엠 경영권 분쟁 에스엠 엔터테인먼트 - 에스엠은 음악 전문 종합엔터테인먼트 업체로 EXO, 소녀시대, 샤이니, 동방신기, 레드벨벳, NCT, 에스파 등의 소속가수를 보유한 업체이다. - 주요 사업

hjs9310.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