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동박 관련주 (2 종목)

 

- 동박은 황산구리용액을 전기 분해해 만드는 두께 10㎛(1㎛=100만 분의 1m) 이하의 얇은 구리 박이다. 2차 전지의 음극집전체로 전기화학반응에 의해 발생하는 전자를 모으거나, 전기 화학반응에 필요한 전자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 또한 동박적층판을 거쳐 인쇄회로기판(PCB)에 쓰일 뿐 아니라 2차 전지의 음극집전체로 활용된다. 특수 일렉포일의 경우 IT용 소형전지를 넘어 자동차용 2차 전지,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대형 2차 전지에 사용되는 핵심 소재이다. 

 

- 최근 인플레이션감축법(IRA)으로 동박기업들의 수혜가 예상되고 있다. 2025년부터 중국산 동박 사용이 배제되면, 중국 업체 점유율이 하락하고 한국 업체의 점유율이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동박이 북미 증설에 대한 보조금 혜택에 직접적으로 언급되지 않아 혜택 강도가 덜 할 수도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1. SKC

- SK그룹 계열의 석유화학 전문업체.

 

- 화학사업을 통해 폴리우레탄사업의 원재료로 사용되는 프로필렌옥사이드 제품 등을 생산, 판매.

 

- Industry 소재사업을 통해 태양전지용 PET필름, EVA 시트 등을 생산.

 

- LCD, 태양전지, 일반 산업재에 부품으로 사용되는 PET 필름 등을 생산, 판매하는 Industry 소재사업을 핵심 사업으로 영위 중.

 

- 주요 자회사로 SKC솔믹스, SK텔레시스 등이 있음. 

 

- 종속회사 에스케이씨에프티홀딩스 주식회사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인 동박 제조업을 영위하는 KCF테크놀로지스 인수.

 

 

SKC차트

 

 

 

 

2.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 2차전지 동박.

 

- 일진그룹 계열의 국내 1위 일렉포일(Elecfoil) 제조업체.

 

- 주요 제품은 PCB의 CCL용 일렉포일, FPCB의 FCCL용 일렉포일, 리튬이온 2 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 등임. 

 

- 전기차 배터리용 동박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2023년 고체 전해질 생산라인 구축을 목표로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을 개발 중.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차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