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5월 24일, 누리호 3차 발사

 

- 1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누리호 3차 발사와 관련회 누리호 발사관리위원회를 열었다. 위원회는 준비 상황과 위성 탑재, 일정, 발사조건 등을 검토해 발사 예정일을 다음 달 24일로 확정했다. 

 

- 이번 3차 발사는 누리호에 본격적으로 실용급 위성을 탑재해 발사하는 첫 임무로, 지난해 10월 누리호 체계 종합기업으로 선정된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발사 공동 운용 역할을 수행한다. 

 

- 정부는 누리호 3차 발사 외에 올해 우주개발에 8,742억 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2023.04.02 - [주식공부/이슈+일정] - 정부 올해 우주개발에 8,742억원 투자 예정 (누리호3차 발사 등)

 

정부 올해 우주개발에 8,742억원 투자 예정 (누리호3차 발사 등)

* 정부 올해 우주개발에 8,742억 원 투자 예정 (누리호 3차 발사) - 정부가 우주경제 실현을 가속화하기 위해 올해 우주개발에 8,742억 원을 투자한다. 올해 우주개발에 투자하는 규모는 지난해 7,316

hjs9310.tistory.com

 

 

 

누리호 3차 발사 일, 예비일

- 누리호 3차 발사 일이 5월 24일로 확정됐다. 

 

- 기상 상황 등으로 일정이 변경될 가능성도 있어 위원회는 발사 예비일을 5월 25일 ~ 5월 31일로 설정했다. 

 

 

 

발사 예정시간

 - 발사 예정시간은 18시 24분 (± 30분)으로 결정 됐다. 

 

- 이번 3차 발사 고도는 550km로, 2차 발사 고도때보다 150km가 더 낮다. 

 

 

 

탑재 위성

- 이번 3차 발사에는 실용 위성이 처음 탑재된다. 주 탑재위성인 차세대 소형위성 2호와 한국천문연구원의 도요샛 4기, 민간기업 져스텍, 루미르, 카이로스페이스 위성 3개 등 8기이다.

 

- 위원회에서 발사 준비 과정을 점검한 결과, 현재 1단과 2단의 단간 조립이 완료된 누리호는 각종 성능 시험을 진행하고 있고, 3 단부에 탑재될 8기의 위성은 최종 환경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 다음달 1~2일 사이 나로우주센터로 위성은 입고되고, 이후 약 3주 동안 3단 내 위성 조립과 1,2단과의 조립이 진행될 예정이다. 

 

 

누리호
(출처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한화그룹 계열의 항공엔진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국내 군수 엔진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유지.

 

- 방산부문 주요 종속회사로 한화디펜스(주), 한화시스템(주)을 보유.

 

- 에너지장비업체 한화파워시스템(주), 산업용 장비업체 한화정밀기계(주) 등을 보유.

 

- 종속회사인 한화디펜스가 국방로봇(다목적 무인차량, 차륜형 전투로봇, 폭발물 탐지/ 제거 로봇) 등을 개발.

 

- '드론용 터보팬엔진' 국책개발 사업자 낙점.

 

- 기존 사업 부문 중 시큐리티 사업은 별도로 분리하여 한화테크윈이라는 신설 법인을 만들어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자회사로 둠.

 

- 나로호 발사체에 터보펌프를 제작.

 

- 지난해 10월 누리호 체계 종합기업으로 선정.

 

한화에어로스페이스차트

 

 

 

2020.11.30 - [주식공부/국내주식] - [국내주식] 우주항공산업

 

[국내주식] 우주항공산업

-우주항공산업은 항공기, 우주비행체, 관련 부속기기류 또는 관련 소재류를 제작, 가공, 생산, 개조 및 수리하는 모든 생산활동으로 기술집약적인 고부가가치산업이다. -미국의 민간 우주탐사

hjs9310.tistory.com

 

 

 

 

+ Recent posts